저칼륨혈증의 임상양상 꼭 알아야하는 내용 바로 보시겠습니다.
확인할때 팁한가지, 목차 클릭하시면 필요한 내용 클릭으로 바로 갈수 있습니다.
😍 보면 좋은 내용 😍
건강이 최고의 재산입니다. 중년 남성 건겅감진 필수적 추가 항목들 바로보기
저칼륨혈증의 임상양상
혈장 내 칼륨은 3.5-5.3mmol/L로 안정적이며 혈청 칼륨이 3.5mmol/L 미만인 것을 저칼륨혈증이라고 합니다.
저칼륨혈증은 임상에서 가장 중요하고 흔한 전해질 균형 장애 중 하나입니다.
임상 증상은
1. 신경_근육 증상, 심각한 근육 약화, 골격근의 영향이 가장 뚜렷하며, 하지 약화가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, 심한 경우 상지와 몸통의 근육 약화, 호흡근에 영향을 미치며, 연마비 및 호흡근 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2. 순환기 증상 :
심장의 주요 증상은 심근의 전도 기능 장애로 인한 부정맥이며, 방형 또는 심실기 전 수축, 발작성, 방형 또는 경계부 빈맥, 부비동 서맥 및 전도 차단을 포함합니다.
심실 빈맥, 심지어 심실세동도 발생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.
3. 비뇨기계 증상 :
장기 저칼륨혈증은 신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4. 소화기계 증상 :
메스꺼움, 구토, 거식증, 복부 팽만, 장 연동 감소 장 울음 감소 또는 사라집니다.
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. 횡문근 용해 :
저칼륨혈증 환자에서 운동하는 골격근 세포에서 칼륨 방출이 감소하여 국소 혈관 확장 및 혈류량 증가가 불충분하여 근육 경련, 허혈성 괴사 및 횡문근 용해 및 미오글로빈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심지어 급성 신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대사 장애 :
저칼륨혈증은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키고 혈당을 약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비정상적인 산성 소변과 함께 대사성 알칼리증이 있습니다.
정리드린 글은 저칼륨혈증의 임상양상 꼭 알아야하는 내용 입니다. 상기 글이 좋은 정보가 될수있길 바랍니다.